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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의 종류




천연섬유-셀룰로오스계(식물섬유), 면(목면=cotton)


면의 구조

-천연섬유 중 가장 많이 사용됨
-측면은 가는 리본모양으로 저절로 꼬인 형태
(실로 만들기 쉬움)
-단면은 완두콩 모양이며, 가운데 중공(속이 비어있음)
(중공구조 및 화학구조상 친수성기가 많아 수분흡수력이 높음)




면의 성분

- 주성분은 셀룰로오스이며, 그 외 펙틴질 및 지방 등이 6%정도 펙틴질 및 지방은 주로 표피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물이 묻지 않으나, 염색가공 전 이러한 펙틴질 및 지방성분을 정련표백 공정을 통하여 제거함-수분흡수성 및 염색성 개선됨


면의 성질

- 피부에 닿는 감촉이나 착용감, 쾌적감은 섬유 중 최고 부드러우며 적당한 탄력성을 가짐
- 인장강도가 비교적 강하지만, 습윤시 20% 정도 증가함
- 알카리에 의해서 팽윤됨-강도증가, 광택 증가됨(실켓가공 또는 머서화가공)
- 흡습성 8~12% 높음-속옷으로 사용됨
- 흡습이 높은 반면 건조 속도가 늦고, 건조 전,후의 형태 변화가 큼
- 외의류일 경우 주름, 수축 등의 형태 변화를 줄이기 위해 방추,방축가공을 실시하거나 구김이 발생하지 않는 폴리에스테르 섬유와 혼방 하기도 함





면의 용도

- 어패럴 제품에서 인테리어 제품까지 다양함 - 장섬유면(섬유길이: 3.5 ~ 6cm): 최고급면으로 론이나 보일과 같은 천으로 원피스나 셔츠에 주로 사용됨 (전체의 5~10%) - 중섬유면(섬유길이: 2.5 ~ 3cm): 대부분의 의류, 속옷, 시트, 타월용 - 단섬유면(섬유길이: 2.5cm이하): 굵고 짧지만 탄력성이 있음.이불 솜,탈지면용



마섬유(아마, 저마, 대마, 황마)


마섬유

마섬유는 마 식물의 줄기를 이용하며, 셀룰로오스가 주성분인 섬유로 불순물이 많아서 정련, 표백, 염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측면은 마디가 있으며 단면은 약간의 중공을 가지고 있다.



아마는 다각형 모양의 중공을 가지고 있음



저마는 타원형 모양의 중공을 가지고 있음



-흡습성은 9%로 면보다 좋음
-위생적이고 건조가 빠름
-습윤 시 강도가 증가하여 실용적임
-탄성/레질리언스 부분은 면보다도 더 나빠 구김이 잘 생기나 폴리에스테르와 혼방하여 보완하며 형태안정성이 부족함
-강도와 내열성은 천연섬유 중 가장 우수하며
-일광에도 비교적 강함
-산과 알칼리에 대해서는 면보다 약함
-찬 촉감을 가지고 있으며 열전도성이 커서 하복지로 적당한 직물임




아마섬유(flax, linen)

-표피와 목질부 사이에 섬유 다발로 존재 (천연 접착성분이 섬유 다발들을 연결)
-단면: 5,6각형, 외피부분 두껍고 중심에 작은 중공
-측면: 마디존재, 섬유의 끝은 뾰족함
-굴곡 마찰강도가 약하다.
-다림질 온도가 높다.
-가는실은 손수건, 셔츠, 속옷으로 사용
-중간정도의 실은 옷감, 심지, 레이스용
-굵은실은 소방차의 호스, 범포 등에 사용됨


아마풀

저마섬유(모시,ramie)

-텍틴질 제거: 수산화나트륨으로 처리(degumming)
-측면: 마디존재, 끝이 둥글다.
-단면: 타원형, 큰 중공
-결정성과 분자의 배향이 제일 발달
-표백과 알칼리에 대한 내성이 좋음
-아마와 마찬가지로 셔츠, 속옷, 일반 의복용 소재 등 용도 다양함. 광택도 좋고 까실까실하며 흡습성이 좋아 여름용 의류에 적합함


모시풀

대마섬유(삼베, hemp)

-대마의 잎이 대마초.
-가장 오래된 피복용 섬유.
-단면: 모가 나지 않은 다각형, 중공이 아마보다 크다.
-색이 누런 이유: 표백하거나 알칼리와 가열하면 손상됨
-주로 표백을 하지 않는 수의, 로프 등으로 사용



대마풀

황마섬유( jute)

-초목의 목질부분이 주성분
-값이 싸다.
-습윤강도가 약하다.
-뻣뻣해서 잘 늘어나지 않으므로 좋은 포장용 끈의 소재 (배로 운송하는 중에 물건이 움직이지 않음)


황마풀



동물성 섬유
모(양모, 케시미어, 앙고라, 모헤어, 알파카, 낙타 등)


양모(wool)

면양의 털,즉 Sheep에서 채취한 섬유를 말하지만 섬유 제품의 경우 혼방비율 등을 표시할 때는 면이나 양 이외의 동물 섬유 즉,Alpaca,Lama,Camel,Mohair,Cashmere의 털도 Wool이라고 취급할 때도 있음.

품종으로는 메리노종으로 가장 좋은 양모로 인정받으며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세계 총 생산량의 1/3을 생산한다.
모섬유의 성분은 케라틴이라는 복잡한 구조를 가진 단백질로되어 있으며 황을 함유




양모의 성질

-독특한 물결 모양의 Crimp를 가지고 있음. 이러한 권축(crimp)이 많을수록 방적성이 좋으며 함기성이 높아 보온성을 유지함. -양모와 인체 사이에 존재하는 공기를 적절한 상태로 유지하여 피부로부터 수증기 발산을 도와줌. 특히 양모의 스케일이 얇은 막으로 되어있으면서 소수성을 가지고 있어 물을 튕기는 발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탄성과 신도의 부분에서 인장강도는 적으나 양모를 잡아 늘인 다음 외력을 적게 하면 원 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반발력이 크므로 볼륨성, 내구성이 풍부한 원인이 되며, 탄성과 레질리언스는 천연섬유 중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됨.






케시미어(cashmier)

현재 인간이 사용하고 있는 의류용 원료 중 최고 가운데 하나로 불리어지는 Cashmere는 인도의 Kashimir에서 유래된 것으로 몽고,티벳 등 중앙아시아 고원지대에서 사육되는 산양에서 채취하는 것으로 양모는 털깎는 기계로 깎지만 Cashmere는 갈퀴 모양의 쇠빗으로 빗질하여 긁어내므로 시간도 많이 걸리고 그 양도 적다.
의류용 원료 중 최고급 소재. 뛰어난 보온성으로 동복용으로 적합하다.


케시미어(cashmier)

앙고라(angora)

의류용 고급 소재로 인식되고 있는 앙고라는 앙고라 토끼털을 말하며 매우 가늘고 부드러우며 순백의 색상을 가지고 있다. Angora털은 촉감이 부드럽고 가벼우며 순백의 색상을 가지고 있어 파스텔 색상으로 염색할 경우 대단히 아름답다. 앙고라 실을 만드는 경우는 양모,견 등과 20~70% 혼방하여 사용하는데 앙고라의 혼용율이 높을수록 정전기 발생이 심해지고 잔털이 많이 빠져 나오는 단점이 있다.
촉감이 부드럽고 가벼움. 파스텔 색상으로 염색 시 대단히 아름답다


앙고라(angora)

모헤어(mohair)

앙고라 산양의 털을 말한다.
모헤어는 광택이 풍부하고,촉감이 부드럽고 매끈매끈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 수분의 흡습이 양모의 2배에 가까워 쾌적감을 주므로 여름용 의류로는 최적이나,방적이 어려워 고급 방적기술이 요구되는 제품이다.
풍부한 광택으로 고급미를 부여. 흡수성이 좋아 하복용으로 적합하다.


모헤어(mohair)

알파카(alpaca)

안데스 산맥의 특수한 환경에서 생식하는 Alpaca의 특징은 우아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으며 Alpaca의 모는 길고, Silky하며, 광택과 보온성을 가지고 있다.
Alpaca의 또 하나의 특징은 다른 동물에서 찾아볼 수 없는 천연의 색이 풍부하다는 점으로 보통 20~25가지 정도의 색상이 생산된다.
특히 다용도의 융통성있는 섬유로서 가장 가벼운 여름 의류로부터 무거운 겨울 의류에까지 사용되어진다. 풍부한 광택과 보온성을 겸비. 천연의 색이 풍부하여 고급 패션제품으로 적합하다.


알파카(alpaca)

낙타(camel)

Camel은 낙타과의 동물로서 등에 혹이 하나 있는 단봉형과 두 개의 혹을 갖고 있는 쌍봉형으로 구분되는데 쌍봉형 낙타에서만이 섬유용 낙타모를 얻을 수 있다.
Camel모는 보온성이 풍부하며 감촉이 부드러운 방모용 원료로서, 품위있는 고품질의 방모 Coat나 Jacket에 주로 사용된다.
보온성이 풍부하여 동복용으로 적합.방모와 혼용하여 Coat나 Jacket용으로 적합하다.


낙타(camel)



실크(가잠견, 야잠견)


실크(견)

- 견에는 가잠견과 야잠견이 있음.
- 모든 섬유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우아한 광택
- 섬유의 길이: 고치 한 개 길이가 1000~1600m 정도
- 한올의 굵기: 1.5~3 데니어 (1데니어: 9000m의 무게가 1g일 경우의 실의 굵기)
- 가잠견: 집누에 섬유로 실의 굵기가 일정하고 광택이 아름다움
- 야잠견: 들누에 섬유로 색이 있고 굵기가 불균일 하므로 외관의 변화를 얻으려고 할 때 사용.



실크(견)의 성분과 구조

실크(견)의 구조는 견사선으로 부터 나오는 피브로인과 세리신으로 이루어 져 있음

-피브로인: 전체의 72~81% (불용성) 실제 실크 섬유부분 삼각 부채꼴 모양이며, 이러한 모양으로 인하여, 광택 및 실크 특유의 촉감이 나타남
-세 리 신: 전체의 28~19%(가용성-쉽게 제거됨)
전처리공정(호발정련) 시 제거됨.
최근 화장품 및 기능성 식품원료로 사용됨
-기 타: 지방질, 무기질, 색소 등



유기질 섬유계-재생섬유


셀룰로오스계 재생인조섬유

-천연섬유를 대용할 수 있는 섬유의 개발 연구가 대두됨. 비스코스 레이온 : 천연 원료인 목재 펄프를 이용한 천연실크를 대용함. -구리암모늄 레이온,폴리노직 레이온 등의 섬유가 개발되었음 . 영국 코틀즈(courtaulds)사가 아민 옥시드(amine oxide) 용매를 이용한 환경친화적인 새로운 레이온인 텐셀 (tencel)을 개발 성공하여 용도가 확대되고 있음


레이론

큐프라레이온

폴리노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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